다육식물 용월 정보와 키우는 방법

지난 여름 관리부실로 과습으로 상태가 좋지 않던 천리향이 꽃을 겨울에 피웠습니다. 과습으로 상태가 좋지 않았던 천리향이 올 겨울 꽃을 피울 수 있게 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여름 사무실에 가져온 천리향은 잎에 힘이 없고 쭈굴쭈글 해지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혹 물마름에 따른 것인지 물을 충분히 공급했으나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화분을 갈아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뿌리의 상태보다도 식물체의 크기에 비해 뿌리가 너무 적었습니다. 또한 식물원에서 화분에 심을 때 작은 화분에서 큰화분으로 옮겨 심으면서 포트에서 그대로 화분 흙에 심은채 판매를 한 것인지 화분의 흙과에 천리향의 뿌리가 전혀 내리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뿌리에 비해 잎이 너무 많아 가지와 잎을 잘라내어 어느정도 균형을 맞추어 놓았습니다. 가지치기와 화분갈이를 통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천리향을 심고 충분히 물을 뿌려 화분 곳곳에 물기가 전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사무실에서 오랜기간 자랐기 때문에 햇볕이 잘드는 베란다에 위치시켜 세력을 회복하도록 하였습니다. 물과 햇볕 그리고 환기는 식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세력이 약해진 식물에게는 최대한 세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공급되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한 겨울부터 꽃망울이 달리더니 1월 말부터 꽃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천리향은 이름 그대로 향긋하면서도 깨끗한 향기가 일품인 식물입니다.
![]() |
꽃이 핀 천리향 |
천리향이 꽃 피게된 이유를 복기하자면, 여름철 충분한 햇볕, 분갈이를 통한 뿌리의 활착, 여름철 환기, 그리고 겨울철 베란다에서 월동이 중요한 이유였다라고 생각됩니다.
식물을 키울 때 식물을 돋보이기 위해 예쁜 사기 화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기화분은 마블화분처럼 통기성이 좋지 않아 조금만 물주기를 잘못하면 과습이나, 물마름으로 식물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한번 나빠진 뿌리는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만약 화분을 갈아야 한다면, 조금 저렴해 보이더라도 통기성이 좋은 플라스틱 재질의 슬릿화분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은 다이소에서 파는 화분도 슬릿 화분처럼 나와 구입해 보았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도 봄이되면 통기가 잘되지 않는 현재의 화분에서 천리향을 슬릿화분으로 옮겨줄 예정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