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식물 용월 정보와 키우는 방법

온시디움 환타지아 꽃봉오리가 올라왔습니다. 한여름 내 햇볕을 조금이라도 더 보여주기 위해 마줄을 이용해 행잉 화분으로 걸어 놓았습니다. 그러한 노력에 보답이라도 하듯이 11월의 냉기를 이기고 여러 꽃봉오리를 올렸습니다. 아직 개화는 되지 않았고, 혹시 온도변화에 민감할 수 있어서 현재 있는 베란다에 그대로 두었습니다.
온시디움류는 밤낮의 온도변화가 어느정도 있어야 꽃봉오리를 맺습니다. 따라서 온도변화와 햇볕이 잘들지 않는 거실에서 키울 경우 꽃을 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온시디움을 키우고 계시다면 가급적 베란다에 키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겨울철 꽃대나, 꽃봉오리가 매달렸다해서 베란다에 있던 화초를 따뜻한 거실로 옮길 경우 갑작스런 환경변화에 화초들은 스트레스를 더 받는 다고 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이라 해서 꽃핀 화초의 자리를 옮기지 않습니다.
다만, 온도가 올라가는 낮에는 가급적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어놓고, 온도가 내려가는 밤에는 창문을 닫아 냉해를 입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11월 말에도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날이 많지 않아 환타지아도 베란다 그대로 두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줘있는 온시디움의 생육온도가 15도 이상임을 고려하면, 현재 베란다 온도는 10도 이하로 생육환경에는 적절하지 않으나, 서서히 온도하강에 적응했을 것으로 생각하고 베란다 온도가 영하로 떨어질 때까지는 가급적 그대로 두고 키워볼 예정입니다.
![]() |
온시디운 환타지아 꽃대 |
현재 꽃대와 꽃봉오리들이 달려있어서 그런지 겨울철임에도 화분의 수태가 빨리 마르는 듯합니다. 물론 겨울철이라 건조한 날씨가 가장 큰 원인일 듯하나, 꽃봉오리들이 커지는 속도가 있어서 환타지아 자체에서도 수분을 상당히 소모하고 있는 듯합니다.
환타지아의 꽃봉오리들은 잘못 관리할 경우 말라서 꽃을 피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꽃대와 꽃봉오리가 생길때는 물주기를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주의할 것이 바깥온도가 낮다고하여 하루종일 환기없이 베란다 창문을 닫아 놓을 경우 식물의 상태가 나빠집니다. 따라서 온도가 올라가는 낮에는 일정 시간 환기를 필수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습도도 온시디움류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너무 건조한 환경에 키우면 좋지 않으니, 건조한 겨울철에는 가습기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환경을 갑자기 바꾸어 따뜻한 곳을 옮긴다든지하는 모험은 지양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현재 그 자리에서 습도와 햇볕에 신경을 써준다면 화려한 꽃과 달콤한 꽃향기로 보답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